오월춘추연표 > 연표(年表)

오월춘추연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양승국 조회 3,544회 작성일 05-05-02 08:41

본문

기원전

대 사 표

비고

544

郟敖

원년

餘祭

4년

允常

吳가 越을 공격하여 포로를 한 명 잡아와 문지기로 삼았다가 다시 배을 지키게 했다. 오왕 여제가 시찰 나와 배에 오르자 월나라의 포로가 칼을 들고 달려들어 살해했다.

541

4

夷昧

3

초영왕이 강왕의 아들이며 자신의 조카인 겹오를 죽이고 초왕의 자리에 스스로 올랐다.

538

靈王

3

6

1. 영왕이 陳과 蔡의 군사들과 함께 오나라를 공격하여 朱方을 지키던 慶封과 그 일족을 모두 붙잡아 죽였다.

2. 이에 吳가 楚의 棘, 櫟, 麻 등을 공격하여 주방을 침략한 것에 대한 복수를 했다.

537

4

7

초가 越과 연합하여 吳에 출병하여 작안(鵲岸)에서 오군을 대파했다. 작안은 지금의 안휘성 동릉(銅陵) 일대다.

536

5

8

초가 서(徐)를 공격하자 오(吳)가 원병을 부내 구했다. 이에 초의 영윤 자탕(子蕩)이 오를 공격하여 방종(房鐘)에서 오군을 격파했다. 방종은 지금의 안휘성 몽성(蒙城) 서남이다.

530

11

14

초영왕이 건계(乾谿)에 주둔하며 오에 위협을 가하기 위해 별도의 군사를 내어 서(徐)를 공격했다. 그러나 대설과 큰비를 내려 사졸들의 원망을 샀다.

吳越과 楚의 三國春秋年表


기원전

대 사 표

비고

529

영왕

12

이매

15

允常

1. 초영왕의 동생 기질(棄疾), 자비(子比), 흑굉(黑肱) 등이 陳, 蔡, 葉, 許, 不羹 등의 군사를 이끌고 초도를 습격했다. 세 사람은 초영왕의 태자 祿를 살해하고 자비는 왕, 흑굉은 영윤, 기질은 사마가 되었다.

2. 도성이 변란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들은 영왕이 도성으로 돌아오다가 군사들이 모두 뿔뿔이 흩어져 버리자 절망하고 자살했다.

3. 영왕이 살아서 돌아온다는 소문을 기질이 퍼뜨리자 이에 놀란 자비와 흑굉은 자살했다. 기질이 초왕의 자리에 앉았다. 기질이 초평왕이다.

4. 夷昧가 초의 州來를 멸했다.

초평왕의 즉위

527

평왕

2

17

오왕 이매가 죽고 그 아들 僚가 뒤를 이었다.

525

4

王僚

2

오가 초를 공격하여 長岸에서 싸웠으나 대패하고 왕의 전용선인 餘皇을 초군에게 빼앗겼다. 이에 오의 공자 光이 야습하여 여황을 찾아갔다.

523

6

4

초의 少師 費無極이 태자 건과 평왕 사이를 떼어놓기 위해 성보(城父)에 성을 쌓고 그곳에 머물게 하라고 건의했다. 평왕이 비무극의 말을 따랐다.

522

7

5

1. 초의 비무극이 태자가 성보에서 반란을 꾀하고 있다고 참소했다. 초평왕의 소환령을 받은 태자 건은 정나라로 달아났다.

2. 초왕이 태부 오사(伍奢)와 그의 아들 상(尙)을 성보에서 소환해서 죽였다. 상의 동생 오자서는 오로 달아났다.

오자서의 오나라망명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