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귀(成貴) 고속철 개통 임박 (사천성 성도에서 귀주성 귀양) > 중국이야기

성귀(成貴) 고속철 개통 임박 (사천성 성도에서 귀주성 귀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조회 19회 작성일 19-07-29 04:17

본문

7월 8일, 세계은행은 '중국 고속철의 성공'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 중국 고속철이 지금처럼 발전할 수 있었던 비결은 장기적이고 전면적인 계획과 설계의 표준화라고 분석했다.
 

中고속철 운행 길이,기타 국가 총합보다 길어
'고난도' 중국 첫 산간 고속철 전구간 개통 임박

중국은 고속철 후발주자임에도 현재 인프라, 속도,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속철 선진국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08년 이래 지금까지 지어진 중국 고속철의 운행 길이는 이미 2만 9000km를 돌파했으며, 이는 세계 다른 국가들의 고속철 운행 길이 총합을 넘어서는 수치다.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고속철의 비용은 다른 국가의 3분의 2수준, 티켓 가격은 4분의 1에서 최대 5분의 1수준이다.
세계 은행 보고서 [사진 중궈징지저우칸]

세계 은행 보고서 [사진 중궈징지저우칸]

 
그런 중국이 이번에는 첫 산악지대 고속철 전면 개통을 앞두고 있다. 2019년 연내 정식 개통 예정이다. 총 길이 633km,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와 구이양(贵阳)을 잇는 일명 청구이(成贵) 철도는 중국의 고속철 기술을 시험대에 올릴 난도 높은 공정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사진 아메이쩌우톈샤]

[사진 아메이쩌우톈샤]

 
중국 쓰촨 지역은 지형이 복잡해 철도 노선을 건설하기 까다롭다. '러산(乐山 낙산)대불'로 이름난 러산, 이빈(宜宾) 등 관광자원이 풍부한 도시들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고속철 개통 후 관광객들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관측된다. 경유지 주변 도시 지역경제 발전이 뒤따르는 것은 당연지사.
 
앞서 말했듯, 청구이 철도는 지형적 특색으로 인해 다리(철교)나 터널 구간이 전체의 78% 이상을 차지한다. 전체 노선이 600km가 넘기 때문에 양방향 운행이 가능한 터널만 해도 183개에 달한다. 철교의 수는 365개로 더 많아서 그 길이를 모두 합하면 151km에 이른다.
청구이 고속철 노선도(좌), 러산대불(우) [사진 바이두 바이커]

청구이 고속철 노선도(좌), 러산대불(우) [사진 바이두 바이커]

 
지난 2013년 12월 25일, 중국철도총공사(China Railway Corporation)와 쓰촨(四川) 윈난(云南) 구이저우(贵州) 정부가 공동 출자, 단계적으로 진행된 청구이 철도 건설은 2019년 연내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780억 위안(약 13조 원)이 투입된 청구이 노선은 시속 250km로 설계됐다. 다른 구간보다는 다소 느린 속도이지만, 험준한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면 결코 느리지 않다는 설명이다.
 
2014년 12월 20일, 청두 동역(成都东站)~러산역(乐山站) 운행을 시작으로, 2019년 6월 15일에는 러산역~이빈(宜宾) 구간이 개통되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오는 12월 윈구이(云贵) 구간을 마지막으로 연내 모든 구간 개통을 완료할 예정이다.
 
청구이 철도 설계 총 부책임자 뤄쥔타오(罗浚滔)는 청구이 철도 건설의 특성에 관해, ”쓰촨 윈난 구이저우 3개 성(省)을 지나며, 지형이 험준하고 구조가 복잡한데다 주변 환경 보호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공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펑몐신원, 바이두 바이커]

[사진 펑몐신원, 바이두 바이커]

 
청구이 전 노선 터널 183개, 다리 365개 가운데 가장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공정은 진사장다차오(金沙江大桥 금사강대교)다.
 
진사장다차오(금사강대교)는 세계 최초 산간 고속철도 ‘청구이 철도’ 건설에 있어서 상징적인 존재로 여겨진다. 2013년 12월 착공해 지난 2017년 6월 28일 다리 양쪽을 이어 붙이는 작업을 완료했다.
 
쓰촨성 이빈 가오차오(高桥)촌에 위치한 진사장다차오는 2층 아치형 다리로, 총 길이가 약 1875m에 달한다. 위층은 청구이 고속철이 지나는 사차선 철교, 아래층은 양방향 6차선 차도로 구성돼 있다. 세계 최초 도로/철교 양용 다리, 세계 최대 철재 아치형 다리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사진 바이두 바이커]

[사진 바이두 바이커]

 
이밖에도 상허바(上河坝) 터널, 난광허(南广河) 대교, 샹바허(香坝河) 대교, 댜오난허(吊南河) 대교, 뤄자오허(落脚河) 대교, 시시허(西溪河) 대교 등 7곳이 난이도 높은 공정으로 꼽힌다.
 
한편, 청구이 고속철 노선이 전면 개통되면 경유하는 지역 약 3600만 명의 인구가 그에 따른 수혜를 누릴 것으로 관측된다. 지역 관광 명소의 접근성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러산 일대에 묻혀있는 석탄 등 이 지역 광물 자원 개발 역시 더욱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차이나랩 홍성현

[출처: 중앙일보] 고속철의 나라 중국, 이번에 세울 최초 기록은?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