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풍 15개국 위치 비정도 > 시평

국풍 15개국 위치 비정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조회 4,694회 작성일 11-03-29 12:19

본문

주(周), 소(召), 패(邶), 용(鄘), 위(衛), 왕(王), 정(鄭), 제(齊), 위(魏), 당(唐), 진(秦), 진(陳), 회(檜), 조(曹), 빈(豳)

옛날 학자들은 "풍(風)"자를 "풍자(諷刺)" 또는 "풍유(諷諭)"의 뜻을 지닌 "풍(諷)"으로 풀이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풍(風)"을 현대 중국어의 민간가요라는 뜻인 "풍요(風謠)로 풀이하고 있다.
"풍"자에 "국(國)"자를 덧붙여 "국풍(國風)"이라 한 것은 전국시대 말엽부터 시작된 듯 한데, 이것은 여러 나라의 민요라는 뜻이다. 국풍 속에는 주남, 소남, 패, 용, 위, 왕, 정, 제, 위, 당, 진(秦), 진(陳), 회, 조, 빈등 15국의 민요가 실려 있다. 이들은 대부분 작자를 알 수 없는 것으로 후인의 윤색을 거친 민간가요들이다.


시경 305편 중 에서 160편을 차지하는 국풍은 가장 우수하면서도 현실주의 특색을 구비한 작품이다. 그것은 생동적이면서도 소박한 동시에 예술적으로도 가장 가치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된다.

그 내용은 대부분 남녀간의 사랑이나 농촌의 생활, 사회생활에 대한 인식 등을 묘사한 것으로 제재의 폭이 아주 넓으며, 특히 정풍, 제풍, 위풍에는 연정시가 많다...........

논어 <양화편>에 서술된 시경

子曰 小子何莫學夫詩. 詩, 可以觀, 可以羣, 可以怨, 邇之事父. 遠之事君, 多識於鳥獸草木之名.

공자가 말했다. “너희들은 왜 시경을 배우지 않느냐?? 시경은 감흥을 일으켜 정서를 순화하고 사물을 바르게 관찰할 수 있게 하며 많은 사람들과 사귀게 하고 불의를 비판할 수 있게 하며 집안에서는 부모를 섬기고 나가서는 임금을 받들게 하고 새, 짐승, 풀, 나무의 이름을 많이 알게 하느니라”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9-03-21 19:17:10 주남에서 이동 됨]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