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계열전(滑稽列傳)66 > 열전(列傳)

골계열전(滑稽列傳)66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조회 7,713회 작성일 12-08-27 14:02

본문

열전66. 滑稽(골계)

淳于髡•優孟•優旃(순우곤우맹우전)

공자가 말했다.

「나라를 운용하기 위해 육경을 공부하는 목적은 모두 같다. 예경(禮經)으로써 사람을 절도 있게 하고, 악경(樂經)으로써 화합하게 하고, 서경(書經)으로써 옛일을 본받게 하고, 시경(詩經)으로써 자기의 뜻한 바를 전달하고, 역경(易經)으로써 우주만물의 변화를 짐작하게 하며, 춘추(春秋)로써 의(義)의 시비를 가리게 한다.」

태사공이 말한다.

「천도는 넓고도 넓다. 어찌 위대하다고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일상적인 하찮은 말 중에도 어려운 일을 풀어 낼 수 있는 실마리가 있는 법이다.」

1. 순우곤(淳于髡)

순우곤(淳于髡)은 제나라의 데릴사위였다. 키는7척이 안되고 우스갯소리를 잘하고 언변이 좋았다. 여러 차례 제후에게 사신으로 다니면서 한번도 욕을 당한 적이 없었다. 수수께끼를 좋아하고 밤새도록 술 마시며 놀기를 좋아하여 정사를 돌보지 않던 제위왕(齊威王)①이 정치를 경대부에게 맡겨 놓았음으로 백관이 문란하고 어지럽게 되어 그 틈을 타서 제후국들이 쳐들어와 국가의 존망이 조석에 놓이게 되었다. 좌우의 신하들이 감히 간언하지 못하자 순우곤이 수수께끼로 유세하여 말했다.

「나라 안에 커다란 새가 있는데 왕의 정원에 머물러3년 동안 날지도 않고 울지도 않고 있습니다. 왕께서는 이 새가 무슨 새인지 아십니까?」

「그 새는 날지 않을 뿐이지 한 번 날기 시작하면 하늘을 뜷으리라! 그 새는 울지 않을 뿐이지 일단 한 번 울기시작하면 세상을 놀라게 하리라!」

그리고는 즉시 나라 안의 현령과 현장들70여 명에게 도성으로 들어와 조현을 올리도록 부른 제위왕은 그 중 한 명은 상을 주고 한 명을 주살하여 군사들을 분발시켜 출전시켰다. 제후들의 놀라서 몸을 떨며 그들이 침략하여 빼앗아 간 땅을 모두 돌려주었다. 제위왕은36년 동안 제후들에게 위세를 떨쳤다. 이 일은 진경중완세가(陳敬仲完世家)에 실려있다.

제위왕8년 기원전371년, 초나라가 대군을 발하여 제나라로 쳐들어왔다. 제위왕이 순우곤을 사자로 삼아 조나라에 구원군을 청하면서 황금 백 근, 거마10승을 주었다. 순우곤이 하늘을 쳐다보며 크게 웃다가 관끈이 끊어졌다. 왕이 보고 말했다.

「선생께서는 가지고 가는 예물이 너무 적다고 생각해서 입니까?」

「어찌 감히 그럴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 어찌 그렇게 크게 웃습니까?」

「오늘 제가 동쪽에서 오는데 길옆에서 밭을 갈던 농사꾼이 제사를 지내는데 돼지 발 하나와 술 한 사발을 놓고 축수하며 ‘높은 밭에서는 광주리에 가득, 낮은 밭에서는 수레에 가득, 오곡이 잘 익어 우리집을 풍성하게 하소서!’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신은 손에 들고 바치는 예물은 그렇게 적음에도 바라는 바는 그처럼 많았음으로 웃었습니다.」

이에 제위왕은 즉시 황금 천일(千鎰)과 백옥10쌍, 수레100승을 더 내주었다. 순우곤이 작별인사를 올리고 길을 떠나 조나라에 도착했다. 조왕이 정예스러운 군사10만과 전차 천승을 구원군으로 주니 초나라가 이 소식을 듣고 밤에 군사를 이끌고 도망갔다. 제위왕이 크게 기뻐하여 후궁에 술자리를 마련하고 순우곤을 불러 술을 내리며 물었다.

「선생은 얼마를 마시면 취하오?」

순우곤이 대답했다.

「한 말을 마셔도 취하고 한 섬을 마셔도 취합니다.」

「한 말을 마셔서 취하는데 어찌 한 섬을 마실 수 있소? 그 이유를 들어 볼 수 있소?」

「대왕께서 직접 면전에서 술을 하사하신다면 법을 집행하는 관리가 옆에 서있고 어사가 뒤에서 서있으니 이 곤은 두려운 마음에 땅에 엎드려 술을 마시니 한 말도 마시기 전에 곧바로 취하게 됩니다.

만약 부친께 귀한 손님이 오셔서 이 곤이 옷깃을 바르게 하고 무릎을 꿇고 면전에서 접대하면서 때로는 술잔을 받들어 남은 술을 받아 마시며 손님의 장수를 빌면서 몸을 자주 일으키게 되면 두 말도 마시기 전에 곧바로 취하게 됩니다.

만약 친한 친구와 오래 동안 만나지 못하다가 갑자기 상봉하게 되어 즐거운 마음으로 지난날의 일들을 말하고 감회를 토로하면서 마시게 되면5-6말이라도 취하지 않습니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