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식열전(貨殖列傳)69 > 열전(列傳)

화식열전(貨殖列傳)69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조회 8,685회 작성일 12-11-08 03:48

본문

열전69. 화식(貨殖)


노자가 말했다.

「나라의 지극한 치세는 이웃한 마을이 서로 바라보면서 닭울음소리와 개 짖는 소리를 서로 들으며, 백성들은 각자 음식을 맛있게 먹고, 아름다운 옷을 입으며, 각기의 풍속을 편안하게 여기며, 각자의 생업을 즐기다가 늙어 죽을 때 까지 서로 왕래하는 일이 없는 상태다.」

그러나 이런 정치가 훌륭하다 하여 지금의 세상에서 일부러 노자의 말을 실행하기 위해 힘써 백성의 귀와 눈을 틀어막는다 해도 거의 할 수 없는 일이다.」

태사공은 말한다.

「신농씨(神農氏)1) 이전에는 어떠했는지 나도 알지 못하지만, 『시경(詩經)』과『서경(書經)』에서 말하고 있는 우순(虞舜)·하우(夏禹) 이후에 이르러서는 사람들의 귀와 눈은 아름다운 소리와 빛을 즐기려 하고, 입은 소와 양 따위의 맛있는 고기 맛을 찾아 헤매며, 몸은 편하고 즐거운 생활을 원하며, 마음은 권세와 능력으로 얻은 영화를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풍속에 백성들의 삶이 젖어들었는지 오래이기 때문에 아무리 노자의 훌륭한 가르침을 들려준다 해도 백성들을 쉽게 바꾸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가장 훌륭한 정치가는 백성의 마음을 다스리고, 그 다음으로는 이익을 통하여 백성을 이끌며, 그 다음은 백성들을 가르쳐서 깨우침을 주는 일이며, 그 아래 방법은 강제로 백성들을 규제하는 것이다. 가장 못난 정치는 백성들과 다투는 것이다.」

대체로 산서(山西)2)지방에는 목재、대나무、닥나무[穀]、삼[纑]、검은 소 꼬리[旄]、옥석(玉石) 등이 많이 나고 산동(山東)3)에는 물고기, 소금, 칠, 실이 많이 나고 가수와 미인으로 유명하다. 강남(江南)4)지방은 녹나무[楠], 가래나무[梓]、생강[姜]、계[桂]5)、금、주석、연(連)6)、단사(丹沙)、무소[犀]、대모(玳瑁)7)、진주[珠璣]、짐승의 이빨이나 가죽[齒革]8) 등이 많이 난다. 용문(龍門)9)과 갈석(碣石)의 북쪽에서는 말, 소, 양, 전구(旃裘)10)、근각(筋角)11)이 많이 난다. 구리와 철은 천리 사방 곳곳에서 많이 산출됨으로 산속의 광산은 마치 바둑판 위에 놓은 바둑알처럼 분포되어있다. 이것이 각지에서 산출되는 물산의 대략적인 정황이다. 열거한 품목들은 모두 중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물건들이고 세간에서 쓰이는 피복, 음식 및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필품이나 장례를 치르는데 필요한 용품들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농민이 경작하는 농산물에 기대에 먹을 것을 얻고, 사냥꾼이 산으로 들어가 잡거나 채취하고 어부는 물속에 들어가 고기를 잡아 물품을 생산하고 공인(工人)은 그것들을 가공하고 상인은 유통시킨다. 이런 일들이 어찌 정령이나 교화 혹은 징발에 의하거나 약속함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일이겠는가? 사람마다 각기 지닌 능력에 맞추어 있는 힘을 다해 원하는 것들을 손에 넣기 때문이지 않겠는가? 고로 물품 값이 싼 것은 장차 비쌀 징조이며, 물건 값이 비싼 것은 장차 싸질 징조이다. 사람마다 자신의 일에 힘쓰고 그 일을 즐기며 마치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는 듯이 밤낮으로 멈추는 때가 없다. 부르지 않아도 오고 구하지 않아도 사람들은 물품을 생산한다. 어찌 이것이야말로 도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하겠으며 자연스러운 일임을 증명하지 않는다고 하겠는가?

주서(周書)에 말하기를 「농부가 농사를 짓지 않으면 먹을 것이 부족하고 공인이 물건을 만들지 않으면 생활용품이 부족하게 되며 상인이 장사를 하지 않으면 삼보(三寶)12)의 유통이 끊어지게 된다. 또한 나무꾼이 나무를 베지 않으면 자재가 모자라게 되고, 자재가 모자라게 되면 산과 택지는 개발되지 못한다. 이 네 가지야말로 백성들이 입고 먹고 사는 생활의 근원이 된다. 근원이 크면 부유해지고, 근원이 작으면 빈곤해진다. 위로는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아래로는 가정을 부유하게 만든다. 가난해지고 부자가 되는 일은 누가 주거나 빼앗을 수 있는 일이 아니라 결국은 스스로의 능력에 따라 결정되는 법이다. 기민한 사람은 재부를 쌓을 수 있고 우둔한 사람들은 가난하게 산다.

영구(營丘)13)에 봉해진 태공망(太公望) 여상(呂尙)은 봉국에 부임하여 보니 땅은 소금기가 많고 습했으며, 백성들은 적었다. 그래서 태공망은 여인들에게 길쌈을 장려하고 공예의 기술을 높였으며 생선과 소금을 내다팔아 유통시켰다. 그러자 마치 엽전이 꾸러미에 꿰이듯 수레 바퀴살이 중심으로 모이듯 많은 상인과 물품이 모여들었다. 그 결과 제나라는 관(冠)과 띠, 의복과 신발 같은 천하가 필요로 하는 물품들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동해와 태산 사이의 제후들은 옷깃을 여미며 찾아와 조현을 올렸다. 그러다가 제나라는 점차로 쇠약해졌으나 다시 관중이 나타나 태공의 사업을 재정비하여 경중구부(輕重九府)14)를 설치하여 제환공(齊桓公)15)을 패자(覇者)에 의 자리에 올려 구합제후(九合諸侯)16), 일광천하(一匡天下)17)의 위업을 이룩했다. 그러나 관중도 역시 삼귀(三歸)18)를 소유하여 신하의 신분임에도 재부는 열국의 군주보다 더 많았다. 제나라의 부강함은 위왕(威王)19), 선왕(宣王)20) 때까지 이르렀다.

그럼으로 말하기를「창고가 차야 사람들은 예절을 알게 되고 의식이 풍족해야 영욕(榮辱)을 안다.」라고 한 것이다. 예란 재부가 있으면 생기고 가난하게 되면 없어진다. 그래서 군자가 부유하게 되면 덕을 행하기를 좋아하게 되나 소인이 부유해지면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에 힘을 휘두르려고 한다. 연못이 깊어야 고기가 살고 산이 높아야 짐승들이 살 수 있듯이 사람이 부유하게 되면 인의(仁義)를 자연스럽게 따르게 된다. 부유한 사람에 세력을 얻게 되면 세상에 더욱 빛을 발하게 되지만 세력을 잃으면 따르던 객도 줄어들고 즐겁지 않게 되는 법이다. 이런 일은 이적(夷狄)의 경우 더욱 심하다. 속담에「천금의 부자집 자식은 거리에서 죽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빈 말이 아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세상이 희희낙락하면 천하는 이익을 위해 모여들고, 세상이 소란하게 되면 이익 때문에 떠난다.」라고 했다. 무릇 천승의 나라 왕이나 만호를 거느리는 제후 및 백 칸의 집을 소유한 부호들도 가난함을 걱정하는데 하물며 호적에 올라 있는 백성들과 같은 필부들의 경우는 어떠하겠는가?

옛날 월왕 구천(句踐)이 회계(會稽)에 올라 곤궁한 처지에 놓여있을 때 범려(范蠡)와 계연(計然)을 등용했다. 계연이 말했다.

「전쟁이 일어날지를 알면 미리 군비를 정돈해야 하며, 어느 때 무슨 물자가 필요할지를 알면 앞서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잘 알면 전쟁에 필요한 모든 물자의 상황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목성이 서쪽에 있는 해에는 풍년이 들고, 북쪽에 있는 해에는 수해가 납니다. 또한 동쪽에 있으면 대기근이 오고 남쪽에 있으면 가뭄이 듭니다. 가뭄이 들 해에는 미리 배를 준비해 두고 수해가 난 해에는 미리 수레를 준비해 두는 일이야말로 세상을 준비하는 기본입니다. 일반적으로 6년마다 풍년이 오고 6년마다 가뭄이 들며 12년에 한 번 큰 기근이 일어납니다. 쌀값이 한 말에 20전까지 떨어지면 농민이 고통을 겪고, 반대로 90전까지 오르게 되면 상인들이 고통을 받습니다. 상인들이 어려우면 상품의 생산과 유통이 어려워지고 농민이 어려우면 온 땅이 황폐해집니다. 따라서 쌀값이 비싸도 80전을 넘지 않고, 헐해도 30전 아래로 떨어지지 않게 해야만 농민과 상인들이 함께 잘 살게 됩니다. 쌀값을 안정시키고 물자의 유통을 고르게 하여 시장에 물자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나라가 잘 다스려지게 됩니다. 물자를 비축하는 방법은 쉽게 상하지 않고 오래 보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